일상의 생활

소상공인 지원금 신청

그알니 2020. 9. 27. 0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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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그것이 알고 싶다~가 아닌 그것이 알고 싶니?입니다.

 

이제 소상공인 지원금이 지급되기 시작하면서 새벽에 지원금을 받은 소상공인들도 계신데요 이렇게 추석전에 지급이 이루어지는 선지급대상자가 아닌 소상공인 2차 지원금 대상자 분들은 다음달에 소상공인 지원금을 신청하실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소상공인 지원금 2차 대상자 신청

그럼 오늘은 이렇게 1차 지급 대상자가 아닌 2차 신청대상자 분들의 소상공인 지원금 신청방법과 신청기간, 시기, 절차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상공인 지원금 2차 대상자 신청기간

10월 16일부터

온라인 신청 + 방문접수 신청 시작

 

소상공인 2차 신청 대상자들의 경우 10월 16일부터 별도의 신청 사이트를 통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신청이 진행됩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 별도의 신청홈페이지에서 진행되며 오프라인 방문신청은 지자체 지정된 장소에서 신청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2차 지원금 대상자 자격조건

가장 중요한 지원 자격 부분입니다. 기본적으로 현재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는 소상공인들이 지원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럼 간략하게 자격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상공인 지원금 2차 대상자 신청

[소상공인 지원 자격]

- 20년 5월 31일 이전 창업자

- 신청일 기준 영업중인 소상공인

- 휴업, 폐업 상태가 아니어야 지원받을 수 있음

[소상공인 연매출 조건]

- 숙박, 음식점 10억원 이하
- 예술, 스포츠 30억원 이하
- 도매, 소매업 50억원 이하

 

[소상공인 상시근로자수 기준]

- 10인 미만(광업·제조업·건설업·운수업)
- 5인 미만(그 밖의 업종)

소상공인 지원금 2차 대상자 신청

소상공인 지원금 2차 대상자 신청 방법

정부는 행정정보 등을 토대로 연매출 4억 이하, 매출이 감소한 일반업종 소상공인들과 집합제한업종, 집합금지업종 등에 대해 1차 지급대상자를 선정하고 별도의 매출증빙자료 제출 없이 간단한 신청으로 지원금을 선지급하고 있습니다. 

새희망자금 온라인신청하기

 

 

소상공인새희망자금 | 중소벤처기업부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xn--jj0bj8t1qfpqh7mv.kr

그러나 행정정보를 통해 매출확인이 어려운 소상공인들 또는 1차 지급 대상에서 누락된 소상공인들의 경우에는 10월 16일부터 매출증빙 자료등을 제출해 지급대상 심사를 거치게 되어있습니다.

소상공인 지원금 2차 대상자 신청

온라인과 오프라인 방문 신청 시에는 전부 매출증명 자료들을 지참해 신청서를 작성하고 서류제출을 마치시면, 일정기간 심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연매출 및 매출 감소 증명

매출감소 비교는 이번 소상공인 지원금 신청 부분에서 가장 주의깊게 확인하시고 꼼꼼히 자료들을 준비하셔야 하는 단계입니다. 물론 집합제한업종과 집합금지업종의 경우 매출 여부와 관계 없이 지원되는 만큼 이 매출 증명절차는 100만원을 지급받는 일반업종 소상공인들에게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19년 부가세 간이과세자는 매출감소 여부 확인 없이 우선 지급하나, 매출이 감소한 소상공인이 지원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 

‘20.1.1 ~ 5.31. 기간 동안 창업해 ’19년도 매출액이 없는 경우, ’20.6. ~ 8월 3개월간 매출액의 연간 환산매출액이 4억원 이하이고, ’20.8월 매출액이 ‘20.6. ~ 7월 월평균 매출액보다 감소하면 지급 대상입니다.

매출감소 증명은 19년도 창업자와 그 이후 창업자가 다른 기준을 갖게 됩니다. 아래에서 계속 보시겠습니다.

 

[19년 창업자의 경우]

19년 연매출 대비 20년 상반기 매출이 감소한 것을 증명

 

[20년 상반기(5월 31일 이전) 창업자]

20년 6~7월 평균 매출 대비 8월 매출이 감소한 것을 증명

 

아시다시피 기본적으로 연매출 4억원 이하인 것도 동시에 증명해주셔야 합니다. 19년도 부가세 신고내역이 있는 분들은 이미 1차 지급대상자로 선정되어 지급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그렇지 않은 분들의 경우 10월 16일부터 지금 포스팅 내용에 따라 지원금을 신청하셔야 합니다.

 

특히 선지급 대상자들의 경우 행정정보를 통해 매출증가가 확인될 경우 지원금을 환수할 계획이라고 하는 만큼 매출 증명과정에 있어서 오류 없이 준비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소상공인 지원금 2차 대상자 신청

소상공인 지원금 신청 제출서류

대부분의 소상공인 여러분들은 이미 세금신고 등을 통해서 매출 자료들 준비에 대해 어려움이 없으실 것으로 판단됩니다. 

 

신청시에는 연매출 4억원 이하인 것과 7~8월 매출이 감소한 것 등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들을 제출해야 하는데요 준비해야 할 서류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연매출 및 매출감소 증빙서류 준비하기]

1) 사업자 등록증

2) 신분증

3) 통장사본

4) 매출증빙서류

-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 
- 부가가치세면세사업자수입금액증명서 
- 사업자 통장내역
- 신용카드 매출액 
- 사업자통장 거래내역 사본 
- 세금계산서 합계표

새희망자금 중복 수급 관련

소상공인 지원금을 신청해서 받으실 경우에는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저소득층 긴급생계비 지원금 등과는 중복으로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소상공인 지원금 2차 대상자 신청

소상공인 지원금 제외대상

- 2020년 5월 31일 이전 창업자가 아니면 지원금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지원금 신청 시점에 휴업, 폐업한 경우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영업중인 소상공인들만 지원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추석 이후 신청이 이루어지는 2차 지급 대상자들의 경우에는 행정자료가 확보된 소상공인들만이 지원금을 신청하고 지급받으실 수 있는데요 거래내역이 확인되지 않는 소상공인분들은 행정적인 자료 확인이 어려워 지원금 지급이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이번 소상공인 지원금은 소상공인에게 사상 처음으로 현금으로 지급되는 지원이라고 합니다 또한 행정정보로 매출이 확인되는 소상공인들에게는 증빙서류 제출 없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청하는 비대면 지원서비스라는 여러모로 의미있는 지원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지원금 2차 대상자 신청

소상공인 지원금 관련 문의

새희망자금 홈페이지에서 24시간 온라인 운영 및 콜센터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문의 : 소상공인114.kr

콜센터(☎1899-1082, 09:00-18:00)

 

현재 2차 신청대상자 신청 일정에 대해서는 10월 16일부터 온라인과 오프라인 방문신청이 진행된다는 것 외에 자세한 신청 안내가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추후 자세한 안내가 나올 것이라고 하는데요 소상공인 지원금은 신청 순서대로 순차적 지급이 이루어진다고 하는만큼 미리미리 매출 증빙자료들을 준비해 10월 16일날 바로 신청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도 화이팅! 내용이 괜찮다고 생각하시면 공감버튼 한번씩만 부탁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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