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이슈

반크 이효리 보호! 중국 선 넘었다.

그알니 2020. 9. 4. 21:56
반응형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가 중국 누리꾼들의 사이버 폭력에 시달리고 있는 이효리 보호에 나섰다는 소식입니다! 최근 MBC예능 놀면 뭐하니에 출연해 '마오' 논란을 빚은 가수 이효리는 중국 네티즌들의 거센 비난을 받았었는데요 이렇게 이효리를 겨냥한 중국 누리꾼들의 사이버 폭력이 이어지자 '반크'가 이를 반대하는 글로벌 캠페인을 벌이게 되었습니다.

 

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 이효리 보호

**반크는 [VOLUNTARY AGENCY NETWORK OF KOREA]의 영어약자로서 1999년 1월 인터넷상에서 전세계 외국인에게 한국을 알리기 위해 설립된 사이버 외교사절단입니다.**

반크 이효리 보호

반크는 4일 이러한 중국의 사이버 폭력을 세계에 알리는 디지털 포스터를 제작해 배포하기 시작했습니다. 포스터에는 STOP CHAUVINISM 스탑 쇼비니즘(맹목적 애국주의를 멈춰라)라는 사이버 폭력을 금지하라는 문구를 담고 있습니다.

 

포스터에는 총기까지 담겨져 있어 사이버폭력이 그만큼 위험한 행동임을 각인시켜주고 있습니다. 이 포스터에는 글로벌 청원 주소도 담겨져있는데요 maywespeak.com/lynch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Sign the Petition

Stop China’s cyber chauvinism which lynched a Korean celebrity!

www.change.org

반크 이효리 보호

반크는 '한국의 한 연예인에게 수십만 개의 댓글을 달며 린치를 가하는 중국의 사이버 국수주의를 막아주세요'라는 제목의 국제 청원을 올린 것입니다.

 

청원 내용에는 "'마오'는 중국인이 흔히 사용하는 성이며 일본에서도 흔히 사용되는 이름이다 마오쩌둥을 비하했다는 것은 과도한 해석"이라는 내용과 "중국 누리꾼들이 타국 연예인 SNS 계정을 테러하고 입에 담기 어려운 욕을 퍼부은 것은 명백히 선 넘은 행위"라고 중국 누리꾼들의 행동을 비판했습니다.

이효리 반크

이효리는 앞서 '놀면 뭐하니' 환불원정대 편에서 부캐 명을 짓다가 '마오 어때?'라는 말로 인해서 중국인들에게 심한 비난을 받아야 했습니다. 또한 최근에 이효리는 SNS활동을 중단한다고 선언하기도 했습니다.

 

아래는 반크가 올린 국제청원 내용 전문이니다.

한국의 한 연예인에게 수십만 개의 댓글을 달며 린치를 가하는 중국의 사이버 국수주의를 막아주세요! 20만 명이 넘는 중국인들이 한국 예능 속의 “마오라는 활동명은 어때?” 라는 연예인의 말에 대해 무차별한 사이버 폭력을 가했습니다.그들의 민족 영웅인 마오쩌둥을 비하했다며 중국에 대한 도전이라는 이유였습니다.

‘마오’는 중국인이 흔히 사용하는 성 중 100위 안에 들 정도며, 일본에서도 흔히 사용되는 이름입니다. 마오쩌둥을 비하했다는 것은 과도한 해석입니다. 설령 그렇지 않다하더라도 ‘샤오펀홍’을 자처하는 중국인들이 발화에 그런 의도가 없었던 타국의 연예인 SNS 계정을 테러하고, 입에 담기 어려운 욕을 퍼부은 것은 명백히 선을 넘은 행위입니다.

그러나 ‘샤오펀홍’을 자처하는 중국인들의 거센 비난으로 위의 예능 영상은 삭제되었습니다. ‘샤오펀홍’은 중국 공산당의 ‘중화민족주의’ 교육을 평생 받은 1990년대 이후에 태어난 세대로, G2의 반열에 올라선 중국의 힘을 온라인상에서 과시하고 있습니다.

중화민족주의는 중국이 세상의 중심이며, 중화민족이 다른 민족보다 우월하다는 사고에 기반하고 있습니다.그들은 중화민족주의에 기반하여 타인의 표현을 공격적으로 해석, 민족에 대한 도전으로 여겨 무차별하게 공격하고 있습니다. 대상이 되는 발언은 다양합니다.

대만을 독립국가로 분류한 항공사나 달라이라마 명언을 SNS 계정에 쓴 자동차 회사를 중국의 주권과 영토의 완전성에 도전했다는 이유로 거센 비난을 받았습니다. 심지어 중국인들 중에도 자유와 민주주의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이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중국의 책임론을 제기한 사람 또한 중국인의 자부심을 깎아내렸다는 이유로 이들의 공격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중국 정부는 ‘샤오펀홍’에 대해 젊은 온라인 민족주의자들의 훌륭한 활약이라며 당국은 적극 지원할 것이라 밝히고 있습니다.

우리는 민족주의의 이름으로 표현의 사소한 부분까지도 가장 악랄하거나 공격적인 방식으로 해석하여 상대를 공격하는 국수주의적 태도에 반대합니다. 우리는 민족주의의 이름으로 주변국과 주변국의 국민들을 강압적으로 대하고, 세를 과시하며 린치를 가하는 패권주의적 태도에 반대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태도가 국가와 정부에 의해 용인되고 미덕으로 여겨지는 상황에 우려를 표합니다.우리가 침묵한다면 이번 일은 단순한 일화에 그치지 않고 앞으로도 반복될 것입니다.그리고 샤오펀홍의 다음 표적은 당신일 수 있습니다.

배타적 민족주의와 삐뚤어진 표현의 자유에 대해 함께 반대의 목소리를 내주세요!

하나, 중국 문화관광부는 ‘샤오펀홍’의 왜곡된 민족주의적 표현에 대한 우려를 표하고, 배타적 중화민족주의 교육을 중단하라.

둘, UN과 UNESCO는 국제적 사이버 공격에 대한 규범을 마련하고, ‘샤오펀홍’의 중화민족주의에 기반한 사이버 공격에 대한 우려를 표하는 권고를 하라.
 

놀면뭐하니 공식입장 정리

"특정 인물 언급 아냐" "유료 서비스에선 해당 장면 삭제" 놀면 뭐하니 환불원정대 편에서 이효리의 부캐명을 짓는 과정이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이효리는 유재석에게 글로벌하게 중국이름인 '��

disfact.tistory.com

 

이효리 SNS중단 이유

가수 이효리아 자신의 SNS 인스타그램을 통해 SNS 활동을 중단할 것임을 예고했습니다. 이에 전 핑클 멤버였던 옥주현과 성유리는 아쉬움을 표현하기도 했는데요 이번에 이효리가 SNS활동을 그만

disfact.tistory.com

 

반크

 

prkorea.com

 

반응형